노후 준비를 위한 필수 추천 연금상품 순위 3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노후 준비를 위한 필수 추천 연금상품 순위 3

by 밀레니얼TV 2021. 6. 25.

의학의 발달로 점점 길어지는 기대수명.

저출산, 개인주의, 1인 생활 등으로 미래는 더욱 혼자서 오래 살아가야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거 경제 성장기에는 국민 소득이 높아 가족의 가장 1명의 수입으로도 대가족이 모두 살아갈 수 있을 정도였으며,

자식이 독립하여 소득활동을 시작하면 부모에게 생활비를 드리는 게 한국의 문화 같은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국가의 경제 사정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과거에 자식이 돈을 벌어 부모에게 용돈 드리는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며, 오히려 자식들의 돈벌이가 부족하여 부모에게 손을 빌리는 청년들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 사회 초년생들은 좋은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이 힘들어 스펙을 쌓으러 해외 유학을 생각하거나 자격증 취득 등 노동 수준의 스펙 쌓기 전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2~30대의 젊은 층.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은 근대 역사상 가장 혹독하고 힘든 시기를 겪어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모든 원인은 오로지 고령화 저출산의 문제인데 한국은 그 문제가 전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수준으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저출산 문제는 세계에서 꼴찌 수준으로 수년 째 머물러 있으며, 그 수치는 해가 지날 수록 더욱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욱 큰 문제는 신생아 출생 수보다 훨씬 높은 수치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해를 거듭할수록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것이죠.

노인 혜택으로는 연금, 의료비 지원, 각종 할인 및 지하철 무임승차 등 대부분 국가의 세금으로 지출되는 반면 세금을 내야하는 젊은 인구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니 앞으로 청년들이 부담해야 할 세금은 현실적으로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현재 2~30대의 젊은 층은 근대 역사상 가장 힘든 미래가 기다리고 있는 것은 기정사실이며, 이들의 자녀들은 어쩌면 더 힘든 시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노후 준비를 하셔야만 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자식들이 가져다주는 용돈 생활비를 기대할 수 없는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미래의 자녀들은 지금보다 더욱 혹독한 경제환경에서 살아남아야 할 수도 있으므로 여러분이 미래의 시점에 노인이 되었을 때 소득이 없다면 자식들에게 너무나 큰 부담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미래의 현실입니다. 

그런 일이 발생해서는 절대 안되겠지만 어쩌면 경제적 부담으로 자식들이 부모의 곁을 떠나버리는 일도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노인이 되어서도 혼자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지금부터 노후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그럼 반드시 준비해야할 노후준비 추천 상품 3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거의 모든 국민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국민연금은 사실 2054년 정도에 고갈된다는 이슈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현재 상황에서만 고려했을 때 나온 수치일 뿐 연금공단에서 제대로 된 올바른 투자를 한다면 모아둔 기금을 크게 불릴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고갈되면 그 시기는 한국 경제가 망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미래의 어느 시점에 국민연금이 정말로 고갈된다면 그때는 국가 경제가 재앙의 수준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국가 경제가 망하지 않기 위해서는 전 국민이 국민연금에 가입하셔서 도와줘야 합니다.

 

2021.06.07 - [잡동사니] - 국민연금 곧 고갈되어 망하는 이유 (해결 방안은 하나뿐)

 

국민연금 곧 고갈되어 망하는 이유 (해결 방안은 하나뿐)

돈을 내면 낼수록 손해가 나는 이상한 구조인 국민연금 과연 이대로 괜찮을까요? 국민연금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반드시 고갈되어 망하게 되어있습니다. (국민연금의 고갈은 반드시 찾아오는 과

millennial.tistory.com

국민연금은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입할 수밖에 없어요.

아래 간단한 표를 하나 준비했습니다.

가입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국민연금 가입형태

사업장은 말그대로 회사를 다니는 근로자가 가입하는 종류인데요.

납입금액의 일부분을 회사에서 내줍니다.

가입자는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등이 대표적인데 소득이 없는 주부나 혹은 개인사업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등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사람들이 가입하는 종류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사업장가입자가 아니라 납입하지 않는다면 꼭 연금공단에 문의하셔서 지역가입자 혹은 임의가입자로 국민연금에 가입하시길 추천합니다.

국민연금은 나 혼자를 위한 상품이 아니라 국가경제를 살리기 위한 하나의 캠페인 운동이라는 마음으로 가입하시는 것입니다.

 

2.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는 이전에 한 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사실상 연금저축펀드는 안 할 이유가 전혀 없는 완벽한 상품이라고 봐야 합니다.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 납입 방식이 자유로워 상품 유지의 부담이 없습니다.

게다가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효과도 높으니 이런 상품은 정말 최강의 가성비 필수 상품이라고 볼 수 있어요.

자세한 소개는 아래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2021.06.12 - [돈버는 방법] - 세액공제 연 16.5% 확정 수익 효과 연금저축펀드 장단점 분석

 

세액공제 연 16.5% 확정 수익 효과 연금저축펀드 장단점 분석

경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필자도 하고 있는 연금저축펀드, 장점과 단점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연금저축펀드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딱 2가지 이유일 것입니다. 첫 번째, 연말정산 소득공제

millennial.tistory.com

3. 변액연금보험

기본적으로 보험이란 투자상품으로 적합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초기 사업비가 너무 비싸서 적립금이 낮아지는데
보험은 사업비라는 명목으로 평균 10% 정도의 매우 높은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그러나 보험 상품에 이 사업비는 초기 5년 혹은 10년까지 높은 수수료를 때어가지만
그 이후에는 사업비 명목의 수수료가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보험 상품은 끈질기게 오래 납입하는 사람만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지금 변액연금보험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다른 예를 들어보아도
생명 보험이나 암보험 등 보험사의 장기 상품들도 마찬가지로 초기에 높은 사업비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보험사를 자주 이동하거나 상품을 자주 바꾸는 행위가 가장 손해를 크게 보는 타입입니다.
사람들은 희한하게 친구나 친척의 부탁을 들어주려 보험을 주기적으로 바꾸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큰 손해임으로 한 번 가입한 보험은 끈질기게 만기까지 잘 버텨주는 습관을 가지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보험 상품은 대부분 손실 위험이 없는 원금 보장형 상품이 많다 보니 안정적인 채권 등에 투자하여 수익률 또한 기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변액연금보험은 주식에 높은 비중을 투자하여 이익을 배분하는 투자실적배당형 보험상품으로 약간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과거에는 국민연금 하나만 있어도 든든했지만
저출산으로 인해 국민연금이 줄어드는 연금 수령액과 계속 늦어지는 지급시기 등의 이슈를 고려했을 때
연금저축펀드는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연금저축펀드 2개만 있어도 좋지만 노후 준비를 좀 더 완벽하게 하고 싶다면 변액연금보험까지
3가지 노후 상품을 준비한다면 기대수명이 더욱 길어지는 미래에 좀 더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