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환급금 청구 방법
살다 보면 세금을 더 내거나 혹은 환급받아야 할 세금을 청구하지 않아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지방세의 경우 환급금 안내가 우편 등으로 오지만 본인이 직접 청구하지 않으면 자동이체로 수령되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주소지를 부산에 두었을 때 소유했던 차량의 환급 안내문입니다.
현재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어서 안내문이 늦게 도착한 것 같아요.
지방세의 경우 자동으로 환급되지 않는 이유는 사업자 부가세 환급이나 직장인 소득세 환급 등은 연말정산이나 부가세 신고 시 환급계좌를 입력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수령되지만 지방세의 경우 따로 환급 계좌를 등록할 경우가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대부분 전자고지서를 신청하여 메일로 안내문을 받아보지만 지방세의 경우 따로 관리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기존 방식인 우편 안내로 안내문이 발송됩니다.
그래서 이사 등으로 주소지가 바뀌면 이전에 살고 있던 지역의 지방세 환급금 안내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요.
지방세의 경우 위택스에서 매우 간편하게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지금부터 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서 '위택스'를 입력해 주세요.
위택스에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메인 화면 상단에 위치한 '환급신청' 카테고리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하위 메뉴가 나오는데 '지방세 환급계좌 신고'를 클랙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환급금 조회 등의 메뉴는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지방세 환급계좌만 입력해 놓으면 환급금은 입력한 계좌로 자동 환급이 되기 때문이죠.
만약 환급받을 환급금이 없다면 계좌를 입력해도 환급되는 금액은 없게 됩니다.
이렇게 환급계좌 정보만 입력하면 모든 절차는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입력할 때 본인이 지금 살고 있는 주소지, 혹은 현 거주지 이전에 살았던 주소지 등 관할 자치단체를 꼭 확인해 주세요.
저는 지금 서울에 거주하고 있지만 이전에 부산에서 거주할 때 발생한 지방세를 환급받기 때문에 관할자치단체를 부산으로 입력했습니다.
여러분도 지방세 환급계좌 정보를 입력하여 그동안 잊고 지낸 세금은 없나 확인하시고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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