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충전 알바 전기세 및 누진세 완벽 정리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전동킥보드 충전 알바 전기세 및 누진세 완벽 정리

by 밀레니얼TV 2021. 5. 27.

공유 전동킥보드를 수거하여 충전한 뒤 반납하는 종류의 아르바이트가 인기입니다.

첫 번째로는 방전이 된 킥보드를 찾아다니며 충전이 완료된 배터리로 교환한 뒤 탈거한 방전 배터리를 수거합니다.

집에서 배터리를 충전하면 다시 방전이 된 킥보드를 찾아가 교환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무한 반복)

두 번째로는 배터리 교환 방식이 아닌 킥보드와 배터리 일체형인 모델이 있는데 이는 배터리를 분리할 수 없기 때문에 킥보드를 통으로 수거하여 가져온 뒤 충전합니다.

완충이 되었으면 정해진 곳에 반납합니다. 다시 방전된 킥보드를 찾아서 집으로 가져와 충전합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다시 지정된 장소에 반납을 합니다. 그럼 또 방전된 킥보드를 찾으러 가죠. (무한 반복)

 

저는 주로 후자의 방식인 킥보드를 통으로 가져오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라임' 킥보드가 있습니다.

라임 공유 킥보드를 수거해서 활동하는 사람을 '쥬서'라고 표현하지요.

아래 사진은 필자가 오늘 수거해 온 킥보드 9대를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매일 평균 10대 이상을 꾸준히 충전하고 있습니다.

라임 쥬서 공유 킥보드 충전

2년 전만해도 필자는 밴 차량을 이용해서 한 번에 차량에 20대씩 수거해서 가져오곤 했습니다만 최근에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울로 이사온 뒤 주변에 많아서 그냥 걸어 다니며 뚜벅이로 수거해도 적당량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동네에서만 걸어서 9대를 가져왔네요.

과거에 하루 20~30대씩 하던 시절과 비교하면 많이 작지만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많은 편입니다.

최근 사람들이 부업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이처럼 공유킥보드로 부수입을 올리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제가 유튜브에서 공유킥보드를 이용한 수익 창출 방법을 소개한 바 있는데 많은 분들이 전기세 부분을 궁금해하셨습니다. (질문 : 킥보드 한대당 충전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전기세는 월 얼마나 나오나요?)

그래서 오늘은 킥보드 충전 비용과 가정용 누진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아래 사진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제공된 주택용 전력 누진세 표입니다.

한국전력공사 주택용 전력 누진세 표

주택용 전력에는 고압과 저압이 있는데 대부분의 가정은 3KW 이하 저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전기세는 사용량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쉽게 이해하려면 택시의 야간 할증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똑같은 거리를 달려도 주간보다 야간에 더 비싼 요금을 내야하죠.

주택용 전기세는 초반 200~300KW 까지는 1KW당 요금이 93원씩 올라가는 반면 사용량이 200~300KW가 넘어가면 1KW당 187.9원씩 올라갑니다. (거의 2배가 되었네요. 따블~~~ 따따블~~~)

마찬가지로 400KW가 초과되면 더 높은 금액이 발생해요.

그래서 본인의 가정에 전기량이 얼마나 되냐에 따라 가격이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지역 평균 사용량을 살펴보면 가정에서는 월 150~250KW 사이가 가장 높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정도 전기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킥보드 1대당 충전 비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충전기도 2A 정도의 느린 충전기가 있고 6~8A 정도의 급속 고속충전기도 있습니다. 와트 수가 다르지만 제가 사용하는 3A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1대당 완충 비용이 약 80~100원 사이입니다.

충전 소요 시간은 가벼운 구형 모델의 경우 완충까지 약 1시간 30분에서 2시간가량 걸리고, 비용은 80~100원

무거운 신형 모델의 경우 완충까지 약 3~4시간 소요되며, 비용은 150~200원 발생합니다.

라임 전동 킥보드 서비스가 한국에 처음 상륙했을 때에는 100% 신형 모델만 있었으나 최근에는 신형 모델을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가벼운 구형 모델만 볼 수 있으니 여러분은 그냥 편하게 1대당 충전 비용은 100원이라고 계산하시면 편합니다.

하루 5대를 충전한다면 500원의 전기세가 발생한다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1개월에 100대를 충전했다면 약 1만 원의 전기세가 추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세요.

하지만 여러분이 전기를 아주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면 누진세 구간이 적용되어 이보다 좀 더 비싸게 나올 수는 있습니다.

밀레니얼 컴퍼니 가족 여러분들 킥보드 안전 운행하시고요, 언제나 건강하세요~

'밀레니얼 컴퍼니' 블로그를 구독하시면 유용한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