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보험료 모르면 손해, 배달 및 개인용 이륜차 보험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토바이 보험료 모르면 손해, 배달 및 개인용 이륜차 보험 총정리

by 밀레니얼TV 2022. 9. 15.

운송 수단별 오토바이 보험 종류

이륜차 보험은 이용 목적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3종류로 나뉘며,

그 안에서 다시 책임보험종합보험으로 나뉘게 됩니다.

1. 개인 레저용

2. 비유상 운송보험

3. 유상 운송보험

2종소형 오토바이 cb400
2종소형 오토바이 CB400

필자가 레저용으로 즐겨 타는 혼다의 2종소형 바이크 CB400입니다.

참고로 오토바이 배기량이 커질수록 보험료도 함께 비싸지는데요.

2종소형 오토바이 특성상 속도가 빠르고 사고가 나면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보험료도 비싼 편입니다.

참고로 2종 소형 면허가 필요한 오토바이는 125cc 이상의 오토바이를 탈 때 필요합니다.

125cc까지는 일반 원동기면허 혹은 자동차 운전면허로도 탈 수 있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125cc 이하의 오토바이가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최대치인 125cc 배기량의 오토바이가 높은 인기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25cc 오토바이125cc 스쿠터
125cc 오토바이 및 스쿠터

개인용 오토바이 보험

필자가 과거 회사를 다닐 때 출퇴근용으로 타고 다녔던 스쿠터와 주말 레저용으로 탔던 오토바이입니다.

이렇게 출퇴근 및 레저용은 모두 개인용 보험으로 가입하게 됩니다.

요즘 많이 생기고 있는 전기스쿠터도 모두 보험가입 대상입니다.

다만 번호판이 없는 전동스쿠터나 킥보드의 경우는 의무 대상이 아니지만 개별적으로 PM보험에 가입할 수는 있습니다.

오토바이 유상보험
오토바이 유상운송보험

배달용 오토바이 유상운송보험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배민1, 퀵서비스 등 금전의 대가를 받고 음식이나 물건을 배달하는 경우 가입하는 보험이 바로 유상 보험입니다.

30대 기준으로 유상 종합보험 가격은 1년 400만원에 가까우며, 유상 책임보험만 가입해도 200만원에 가깝습니다.

유상운송보험은 출퇴근 등의 개인용 보험료보다 거의 10배에 가까운 보험비가 생각보다 부담스러울 텐데요.

그런데 오토바이 보험도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여러분도 확인해 보세요

현재 안타깝게도 배달대행 라이더 가운데 절반 정도가 유상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 데서나 가입하는 게 아니라 다이렉트로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를 10% 이상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여러분은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하는 편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싸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유상운송보험

개인형 배달대행이 아닌 햄버거, 피자, 우체국 등 가게가 보유한 오토바이는 비유상운송보험으로 가입하여 운행하게 됩니다.

보험료는 개인용보다 아주 약간 비싼 편으로 약 40~50만원 선에 가입할 수 있는데 이는 개인이 드는 게 아니라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이 영업장에 보유한 바이크 수량만큼 가입하는 것이므로 개인이라면 몰라도 되고,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알아야 하는 종류입니다.

250cc 오토바이개인용 오토바이
개인용 오토바이 종류

오토바이 책임보험 vs 종합보험 장단점

마지막으로 위 3종류 모두 책임보험종합보험으로 나뉘는데요 장단점이 있습니다.

책임보험은 가격은 싸지만 보장 범위가 작고, 종합보험은 보장 범위가 크지만 가격이 비싸죠.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의 가격 차이는 대략 2배 정도가 납니다.

가벼운 접촉사고가 났을 때 상대방이 병원에 가지 않거나 가더라도 간단한 검사로 끝나는 경우라면 책임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꾀병을 부리며 입원하거나 지속적으로 보약 같은 것을 받아 가는 사람이라면 60만원 정도만 보상되는 책임보험의 경우 추가로 발생하는 병원 및 약 비용은 고스란히 개인 부담이 돼버리는 피곤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종합보험에 가입하는 편이 마음이 편하나 운행을 거의 하지 않는 편이라면 책임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은 합니다.

여러분도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이 저렴하다는 것을 기억하며 본인에게 맞는 보험료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스쿠터 vs 엔진 스쿠터 유지비 비교 (2년 18000km 주행)

전동 전기스쿠터 vs 휘발유 엔진 오토바이 유지비 비교 전기 스쿠터와 엔진 스쿠터의 2년간 1만 8천 킬로 주행 유지비 비교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행 비교 대상은 동급 소형 모델로 선택하였으

millennial.tistory.com

 

 

오토바이 vs 전기자전거 배달 수익 현실적 장단점 비교

오토바이 vs 전기자전거 배달대행 알바 장단점 비교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등 배달 알바의 운송수단별 현실적 장단점을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부분인 수익은 물론 수익 외에 현

millennial.tistory.com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장단점 비교 (배달대행 플랫폼)

최근 배달대행 플랫폼의 일반인 배달 알바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과거에 음식 배달은 100% 오토바이 기사들의 전업으로 생각했는데요. 코로나 이후 급격히 많아진 주문량을 기존의 전업 기

millennia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