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고른 펀드 하나, 열 주식 부럽지 않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잘 고른 펀드 하나, 열 주식 부럽지 않습니다

by 밀레니얼TV 2021. 7. 3.

최근 주식에 대한 열기가 상당히 뜨겁습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과 사회 초년생들 사이에 주식 열풍이 불고 있는 현상이 뚜렷한데요.

경제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는 상황에서 처음부터 주식을 시작하는 게 과연 올바른 현상일까요?

순서에 대한 정답은 없겠지만 16년 이상 주식에 투자해온 필자가 생각하는 입장은 틀립니다.

 

저 역시도 주식투자를 매우 강조하며 추천하는 바입니다만

지금까지 적금과 보험 상품 외에 다른 투자 상품을 경험해본 적이 없다면 바로 주식투자보단 펀드를 먼저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주식투자는 쉽지만 또 어렵기도 한 것이라 그래요. 매수할 주식을 고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차트도 분석하지만 기업의 가치도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미래의 성장 가능성도 따져봐야 하며, 기업의 자본이나 이익률 및 부채 현황 도 살펴야 하죠.

여러 가지를 분석하여 현재 주식의 가치가 고평가 되었나 저평가가 되었나도 살펴봐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현재 가격이 쌀 때 사면 훨씬 좋겠죠.

그런데 처음 시작한 초보가 이 모든 부분에서 실수 없이 잘 해낼 수 있을까요?

주식은 모든 분석과 선택을 혼자서 스스로 해야 하는 반면, 펀드는 잘 훈련된 전문가(펀드매니저)가 대신 투자를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투자방식보단 간접 투자 방식인 펀드로 먼저 시작하여 감을 잡아가며 그 사이에 주식의 공부를 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펀드는 가입 절차도 매우 간편해요.

국민은행 펀드 상품

위 이미지는 국민은행에서 펀드 상품을 찾는 방법입니다.

주식을 투자하려면 키움증권 같은 주식 거래 플랫폼에 따로 가입한 뒤 전용 계좌를 개설하고 은행과 연동 계좌를 트는 등 다소 귀찮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반면 펀드는 시중 은행에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죠.

창구에 방문해서 가입하는 상품은 물론, 집에서 인터넷으로 바로 가입하는 상품도 많이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은행이기에 국민 은행을 위에서 예로 들었지만 펀드 상품은 은행마다 다 있어요.

씨티은행 펀드 상품

위 이미지는 씨티은행의 펀드 상품입니다.

시티은행의 홈페이지에서 펀드 란에 들어가면 국내 펀드와 해외 펀드 상품까지 다양해요.

하지만 제가 이전부터 강조했듯 국내 주식 시장은 미래 전망이 밝지 못해요. 

그 이유는 당연히 고령화 저출산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망이 밝은 글로벌 상품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딱 어떤 상품이 좋다 추천하긴 힘들지만

대표적 예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주식이나 아메리칸 성장형 포트폴리오 등

미국 주식 위주로 상품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주식이라면 어떤 주식을 사도 대부분 좋습니다.

전 세계를 기준으로 IT, 자동차, 건강식품 등 정말 많은 카테고리가 있는데 모든 카테고리별 상위 기업은 거의 미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중국 기업이 따라잡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아서 투자 상품으로는 제외하였습니다.

1위로 미국, 그 뒤로 젊은 인구가 많은 인도, 베트남 등이 경제 발전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펀드 상품을 고르실 때 미국 주식 상품에 1개, 인도나 베트남 가운데 1개 정도의 상품을 골라서 운영하시면 매우 좋다고 판단하는 바입니다.

그렇게 펀드 상품에 가입하셔서 매월 정해진 금액을 자동이체하시거나, 자유적립식으로 가입하셔서 원할 때마다 자유로운 금액을 납입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필자는 지금까지 모두 자유적립식으로만 펀드 상품을 가입하였고, 주가가 내렸을 시기에는 공격적으로 납입금액을 늘렸으며 주가가 올랐을 시기에는 몇 개월이나 납입을 정지했던 적도 있습니다. 그런 방식은 더욱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가끔씩 시세를 살펴보는 번거로움만 있을 뿐이죠)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 가운데 아직 펀드 상품이 하나도 없다면 지금 당장 은행 사이트에 접속해서 적당한 펀드 상품을 골라보세요.

그리고 적어도 3년에서 5년 정도 운용하시길 바랍니다.

그 사이에 직접투자 방식인 주식에 대해서 기초부터 공부하시면 좋아요.

주식 관련 기초 서적도 읽어보시고, 종종 주식 플랫폼에 들어가서 특정 종목을 골라 차트도 살펴보고 여러 수치도 구경하면서 감을 익히세요.

그리고 이제 주식 시장에 뛰어들면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한 사람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내실 수 있을 겁니다.

 

밀레니얼 컴퍼니는 밀레니얼 세대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