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X125cc 스쿠터 소모품 교환 방법 및 비용
에어크리너 (에어필터)
필터의 교환 주기는 약 5,000km를 권장하고 있으나 주행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먼지 많은 도심 단거리 주행이라면 5,000km가 적당하나 공기 좋은 시골 장거리 투어 목적의 바이크라면 1만 킬로마다 교체하셔도 충분합니다.
PCX의 에어크리너 커버는 탈부착이 간편합니다.
사진 속 빨간 동그라미 부분의 나사만 풀어주시면 되는데 모두 십자드라이버로 사용합니다.
(바이크 종류에 따라 6각형 볼트나 특수 나사로 되어서 특별한 공구가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pcx는 십자드라이버만 사용하여 간편합니다.)
에어클리너 커버를 탈거하면 때묻은 오염된 필터가 보입니다.
에어필터는 난이도 최하 수준의 쉬운 정비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자가정비입니다.
필터 구매 비용은 평균 5~8천원 사이이며,
센터에서 교환 시 공임과 부품 포함하여 1만 5천원~2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새것과 오염된 헌 것의 차이는 눈으로 보아도 티가 납니다.
에어클리너는 사람의 코와 같아서 코가 막히면 숨을 못 쉬어 불편하듯 오토바이도 에어필터가 막히면 제대로 된 출력을 낼 수 없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간단하니 혼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드라이브 벨트 무브볼
드라이브 벨트와 무브볼 교환입니다.
정비 난이도는 상급으로 혼자서 하기 힘들며 웬만한 정비 지식이 있는 사람도 전용 공구가 없다면 하기 힘든 작업이므로 되도록 센터에서 하는 편이 좋습니다.
부품을 따로 구비하여 가는 경우 공임 비용은 드라이브 벨트 및 무브볼 교환 3~4만원입니다.
무브볼의 경우는 벨트 2~3회 교환 시 한 번 교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드라이브벨트의 수명은 평균 1만 8천~2만 5천 킬로이니 대략 2만 킬로마다 교체를 권장합니다.
타이어 교환
타이어는 적정 교환 주기란 게 없고 마모선으로 타이어 상태를 확인 후 교환합니다.
사람마다 주행 타입이 달라서 주기가 천차만별이에요. 난이도 상급으로 무조건 정비소에서 하셔야 합니다.
보통 뒷타이어가 빨리 마모되기 때문에 프론트 타이어 2회 교환 때 리어 타이어 3회 정도 교환하게 됩니다.
공임 비용은 평균 1.5~2만원 정도 발생하며 타이어는 인터넷 구입 시 5만원 선입니다.
(센터에 마련된 부품을 사용해도 되는데 그 경우 부품값에서도 마진을 남기게 되므로 인터넷으로 부품을 준비해서 공임만 들여 교환하는 편이 더욱 현명해요.)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 교환 공임은 평균 5천원~1만원 수준입니다.
난이도는 보통 수준으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연식이 오래된 바이크는 고착 등의 문제가 자주 발생하기에 정비소로 가는 편이 좋습니다.
패드의 종류는 레진, 세미메탈, 메탈 등이 있는데 순정형이 레진은 부드럽고 소음이 없지만 빨리 닳는다는 단점이 있고,
메탈의 경우 최고 성능을 발휘하지만 소음과 디스크 손상을 초래합니다.
세미 메탈의 경우 중간급으로 장단점을 골고루 갖춘 프리미엄 등급이며, 가격도 레진의 2~3배 수준이에요.
필자는 고급형인 세미메탈 패드를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고열에 강해 성능이 좋고 빨리 닳지도 않아서 교환 시기도 길어지니 따지고 보면 순정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오래 사용하기에 어쩌면 이게 더 저렴한 결과가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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