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용 전기자전거 추천 Best 3 (쿠팡이츠 배민 커넥트)
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배달용 전기자전거 추천 Best 3 (쿠팡이츠 배민 커넥트)

by 밀레니얼TV 2022. 4. 11.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직 배달대행 알바에 최적화된 배달용 추천 전기자전거 베스트 3위를 발표하겠습니다.

순위 선정의 기준은 성능과 가격 대비 가성비를 모두 고려하여 선택하였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블로그 전기자전거 후기가 대가를 지불 받고 작성하는 포스팅이라 현실성이 떨어지는 반면 필자의 포스팅은 필자가 직접 내돈내산으로 구입하여 본인이 배달대행을 진짜로 체험하면서 느낀 기준이므로 비교적 현실적이며 사실적입니다.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현재 필자가 개인형 이동장치 PM의 종류입니다. 전기 자전거 2대와 킥보드 1대, 그리고 일반 자전거 1대를 보유하고 있어요.

물론 이 전에도 많은 종류의 PM을 타보면서 사고팔고 바꾸기도 하면서 현재 남겨둔 PM은 이렇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레저용으로 적합한 전기자전거는 따로 있고, 배달용으로 적합한 전기자전거 역시 따로 있었습니다.

수많은 종류를 직접 타보면서 느낀 솔직한 순위 궁금하시죠? 그럼 우선 거꾸로 3위부터 함께 보겠습니다.

 

3위. 바이로 와일드

바이로 와일드s 전기자전거

사실 필자가 현재 가장 편하게 타고 있는 전기자전거입니다만 3위가 된 이유는 바로 가격입니다.

성능만 놓고 보자면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을 텐데 오늘의 기준은 성능과 가격까지 모두 고려한 가성비의 모델이기 때문에 바이로 와일드가 3위로 밀려났어요.

 

배터리 용량은 14Ah, 21Ah가 있는데 어떤 것을 선택해도 가격이 200만원이 넘습니다.

전기자전거 구입이 처음인 사람에게 200만원 이상 되는 가격은 사실 부담스럽게 느껴지는게 현실일 거예요.

휘발유 엔진으로 가는 오토바이도 200만원이 넘으면 괜찮은 모델이 많은데 속도도 느리고 덜 튼튼한 전기자전거가 200만원이 넘으니 사실 이 정도 구입할 상황이라면 차라리 스쿠터나 오토바이를 사는 게 낫지 않나 고민이 많이 될 겁니다.

이전에 한번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배달용으로는 뒷 서스펜션이 있는 풀샥 자전거를 추천하지 않아요.

 

대부분 뒷 서스펜션이 작동할 때 뒤 짐받이의 각도가 꺽이면서 배달통이 탑승자의 등허리를 강타하기 때문인데요.

그런 이유로 배달용에 풀샥 모델은 대부분 추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고 거래로 풀샥 모델이 많이 나오나 봅니다)

그런데 바이로 와일드같은 차체와 일체형 구조의 서스펜션은 너무 편하죠. 아무리 뒷 쇼바가 작동해도 짐받이의 각도가 흔들리지 않고 차체가 함께 움직이니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이와 같은 구조의 전기자전거가 알톤 코디악 20fat가 있는데 배달용으로 제외한 이유는 물과 흙이 튀는 것을 방지하는 머드가드가 없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반응형

배달 특성상 많은 거리를 활보하는데 물이나 모레가 튀면서 옷과 얼굴이 더러워지면 안 되니까요.

주말 레저라면 혼자서 신나게 달리고 세탁과 샤워하면 되지만. 계속 여러 가게를 방문하며 음식을 픽업하고 전달해야 하는데 얼굴과 옷이 오염된 상태로 갈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머드가드가 기본 장착된 바이로 와일드가 당당히 3위를 차지했습니다.

(아마 가격이 저렴했더라면 무조건 1위였을 텐데. 가격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 유일한 단점이라면 오토바이를 닮은 외모 때문에 자전거 도로에서 따가운 눈총과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특히 보행자 겸용 자전거 도로에서는 더욱 심해요. 오토바이가 왜 오냐며 노골적으로 화내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배달대행을 한 번도 해보지 않고 처음부터 비싼 모델의 자전거를 구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생각과는 다르게 본인과 맞지 않아서 딱 하루해보고 그만두는 사람도 꽤나 많거든요.

그러니까 처음에는 입문 보급용으로 비교적 저렴한 상품을 구입해서 체험해 본 뒤에 장기적으로 해볼 만하다 싶으면 그때 기종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위 삼천리 팬텀시티

삼천리 팬텀시티24 전기자전거

삼천리 팬텀시티는 이름 그대로 도심형 자전거로 레저보다는 일상생활에 편리한 컨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클래식한 복고풍 디자인에 프레임은 타고 내릴 때 다리가 걸리지 않는 편안한 구조입니다.

앞 바구니도 있어서 급하게 가벼운 짐을 간단하게 넣을 수도 있어요.

아쉬운 점은 배터리 용량이 9.8Ah로 조금 모자란 느낌입니다. 대부분 배달용으로 20Ah 정도의 용량을 많이 찾는데 20Ah는 5~6시간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반면 9.8Ah의 팬텀시티는 배달로 2~3시간 정도 주행하면 집으로 와야 해요.

간단한 부업으로 하루 2시간 정도 가볍게 즐기는 사람에게는 적당합니다만 하루 4시간 이상 열심히 할 계획이신 분들에게는 배터리가 부족해서 적합하지 않죠.

또한 가격도 152만원으로 배터리 용량에 비해서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필자는 처음 구입하여 배달용으로 조금 이용하다가 지금은 가볍게 마트나 다이소 등 장보기 용도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호불호는 있겠지만 클래식한 복고풍의 디자인은 대부분의 누가 보아도 만족스러우며, 특히 젊은 층보다 나이가 있는 30~40대 이상에게 더욱 인기가 있는 편입니다. (도심형으로 여자가 타기에도 어울리며 편한 구조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14Ah 이상만 되었거나 지금보다 가격이 더 저렴했더라면 1위가 될 수도 있었는데 아쉽게도 가성비 면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래도 팬텀시티는 참 좋은 전기자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1위 모토벨로 TX8 프로2, 퀄리Q 투어 (공동 1위)

배달용 전기자전거 추천

모토벨로 TX8과 퀄리 투어가 공동 1위를 차지했습니다.

물론 당연히 아쉬운 점도 있지만 1위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가성비 측면에서 많은 점수를 받았어요.

퀄리 투어는 20Ah의 대용량 배터리가 기본이며, TX8 프로2는 14.4Ah가 기본입니다. (19.2Ah로 업글 가능)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했음에도 가격이 120~140만원 선으로 비교적 착합니다.

전기자전거에 사용되는 리튬이온배터리의 비용이 상당한 편이라 상품 가격을 결정하는데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 바로 배터리가 되거든요.

 

아쉬운 점은 배터리의 위치가 안장의 아랫부분에 봉 형태로 되어 있어 배터리 무게와 사람이 앉은 무게가 더해져 노면의 충격에 슬금슬금 안장이 내려가는 최대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아무리 체결 부위를 새게 조여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개선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만약 더욱 새게 조여진다면 배터리가 외부 충격(압력)으로 파손될 위험도 있으니까요.

안장이 내려가다 보면 갑자기 만난 방지턱에 바닥이 긁혀 소중한 배터리에 대미지가 가해질 수 있어요.

안 그래도 비싼 배터리가 충격으로 고장 나면 슬프겠죠?

 

특히 TX8은 19.2Ah의 배터리로 선택하면 그 길이가 상당해서 키 173이하는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키가 작은 사람이 무리하게 타려고 안장의 위치를 조절하면 바닥에 배터리가 부딪히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어요.

또 단점으로 배터리가 있는 안장 시프트를 고정하는 장치가 분실 방지를 위해 열쇠로 여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대부분 열쇠는 가지고 다니지 않거든요. 그런데 배달하러 나갔는데 열쇄도 없고 안장은 계속 내려가니 도중에 풀어서 올릴 수도 없고, 이상한 자세로 복귀할 때까지 불편하게 타야 하는 상황이 한 번쯤은 생길 것입니다. (그 후로 나갈 때마다 안장 장금 장치를 가지고 다니게 됩니다.)

그런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용량 배터리에 비교적 착한 가격의 가성비는 배달용 추천 모델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래도 신품 가격이 모두 100만원을 넘는 것은 아쉽네요.

사실 더욱 저렴한 모델도 있었지만 대부분 바퀴가 16인치 정도의 불안정한 모습이며 파손과 고장이 많아 오히려 수리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에 제외했습니다. 빨리 배달 나가야 하는데 고장 나서 수리를 하려 해도 AS를 해주는 대리점도 가까이 없고 참 힘들겠죠? 이름 없는 브랜드나 중국 직수입 해외배송 제품들은 고장 났을 때 수리가 힘들다는 큰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편한 AS와 오래 탄다는 가정 하에 내구성, 가성비, 성능 3가지를 고려하여 3순위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만약 100만원이 넘는 가격이 부담스러워 더욱 저렴한 가격을 생각하신다면 신품의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위 모델이나 동급 모델의 제품으로 중고품을 찾아보시는 게 더욱 현명한 선택입니다.

오늘도 저희 블로그에 찾아와 주셔서 감사드리며, 아래의 관련 포스팅을 추가로 보시면 선택에 더욱 도움이 되실 거예요.

 

배민커넥트 추천인 : infested2

쿠팡배달파트너 추천인 : FX2XZBD2
배민, 쿠팡 가입 시 추천코드 id를 넣어 주세요.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요.

 

 

 

배달대행 전동킥보드 vs 전기자전거 장단점 완벽 비교 분석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등 배달대행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예전엔 오토바이가 거의 모든 작업을 수행했지만 코로나 이후 늘어난 배달 주문으로 오토바이 라이더가 모든 배달을 소화하기

millennial.tistory.com

 

 

배달용 전기자전거 적합 vs 비적합 모델 완벽 분석

비대면 시대가 시작된 이후 급격하게 높아진 배달음식 주문량으로 인하여 배달 부업이 거의 국민 부업이 될 정도로 수요가 급등했습니다. 전업 라이더를 포함하여 시간제로 활동하는 프리랜서

millennial.tistory.com

 

 

전기자전거 체인 관리 방법 (자전거 수명 유지 part 1)

자전거뿐 아니라 전기자전거의 인기가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을 포함한 모든 세계가 동일한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탄소배출 저감으로 환경보호뿐 아니라 유류비

millennial.tistory.com

 

 

전기자전거 킥보드 배터리 사계절 관리 방법 (수명 유지 part 2)

오늘은 배터리 관리 방법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전기차는 물론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거의 모든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하여 겨울철

millennial.tistory.com

 

댓글